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임영식의 해병을 말하다!

서울수복기념 제5회 해병대마라톤대회

by Yeongsik Im 2013. 10. 14.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으로 전세를 역전시킨 한국군과 연합군은 미 해병대 상륙장갑차를 투입해 한강을 건넜고 도하작전 직후 대한민국 해병대는 행주산성을 점령하고 일주일여 간의 시가전를 거쳐 서울을 완전히 탈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당시 서울 탈환을 위한 교두보였던 아름다운 한강을 달리며 전쟁의 폐허 위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룬 자긍심을 일깨우기 위한 행사로 매년  서울 수복을 기념하며 실시되는 제5회 서울수복기념 해병대마라톤대회가 지난 10월 5일 한강시민공원 여의지구에서 개최됐습니다.

 

 

5회째를 맞는 해병대마라톤대회중 제2회 대회는 625 전쟁당시의 상황을 그대로 연출하기위해 한강 행주대교아래에 부교를 설치하고 선수들이 그위를 달리는 색다른 마라톤대회로 펼져지기도 했습니다.

 

약 5000여명의 달림이들이 함께 한 928서울수복마라톤대회 현장을 사진과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해병대사령부와 서울시, 스포츠서울이 함께 주최하고 국방부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풀코스와 하프코스를 비롯해 6·25전쟁과 9·28 서울 수복을 기념하는 6.25㎞와 9.28㎞ 코스로 진행됐습니다.

 

 

청명한 가을하늘아래 대회 시작을 알리는 해병대군악대와 의장대의 축하 공연과 함께 화려하게 실시됐니다.

 

 

 

 

 

 

 

또한 대회가 열린 한강시민공원에는 해병대사진전과 해병대 무기 및 장비전시, 군복체험 및 건빵시식코너등도 마련하여 대회 참가자들과 시민들이 간접적으로나마 군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습니다.

 

 

▲ 해군참모총장으로서는 처음으로 대회에 참가한 황기철 해군참모총장

 

 

▲ 이영주 해병대사령관

 

 

▲ 정병국 국회의원

 

 

▲ 이상로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총재

 

 

▲ 대회사를 하고 있는 이영주 해병대사령관

 

 

이영주 해병대사령관은 “서울수복기념 마라톤대회가 63년전의 위대한 승리를 되새기며 굳건한 안보의지를 다지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대회 참가자 여러분의 안녕과 건승을 기원한다”며 대회사를 통해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달리기에 앞서 스트레칭은 필수죠!

 

 

영원한 해병 김흥국해병도 참가했습니다.

 

 

 

“세상의 이런일이” 에도 소개된바 있는 김문남 할아버지께서는 역시 올해도 양손에 아령을 들고 출전하셨습니다.

 

 

 

마라톤 전문 사회자로 유명한 개그맨 배동성씨의 재치있는 진행으로 본격적인 대회가 시작됩니다.

 

 

 

해병대 장병과 해병대전우, 마라톤 동호인, 시민, 학생, 국내외 장병 등 500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의 출발은 역시 해병대답게 105㎜ 예포 발사 소리와 함께 한강변을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6.25㎞에 참가한 황기철 해군참모총장과 이영주해병대사령관이 나란히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 다정하게 손을 잡고 함께 달리며 결승선을 통과한 부자해병

 

 

마라톤을 마치고 해병대에서 설치한 간이샤워장에서 열기를 식히는 해병대원들 뒤로 선명한 무지개가 나타나 완주를 축하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의 풀코스에서는 남자부 이준재씨가 2시간46분28초45의 기록으로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며 2연패를 달성했고 여자부는 황부례씨가 3시간31분11초06의 기록으로 우승했습니다.

 

이날 해병대와 함께 하는 서울수복을 기념하는 의미있는 대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당시 서울 수복 작전에 나선 해병대원들의 결의와 자유수호에 대한 의지를 되새기는 한편 눈부시게 발전한 수도 서울을 한 눈에 느끼며 서울의 한강변을 달렸습니다.

 

<글/사진 임영식기자>

댓글281

    이전 댓글 더보기
  • 1178형민여친 2013.11.12 18:07

    와 다들 너무 잘생기셨어요 빛이납니다!!ㅎㅎ
    답글

    • 1178기쭌이누나 2013.11.17 17:10

      멋쟁이해병들..♥

    • 1178형민여친 2013.11.17 17:11

      훈남 해병들.. ♡ㅎㅎ

    • 1178 원규누나 2013.11.17 17:23

      서울을 한눈에 느끼며 힘들지만 값진 경험을 하셨겠죠?
      멋진 활동과 멋진 모습들에서
      정말 빛이 나네요^^

    • 1178기쭌이누나 2013.11.17 17:26

      너무좋은경험이엿을꺼예요~~-

    • 1178쫑호곰신 2013.11.18 13:17

      저도 저사진속에 낑겨서 사진한컷 찍고싶네용 ㅎㅎ

  • 1178 원규누나 2013.11.17 17:07

    우와 !! 해병대 마라톤 대회도 있군요!!!
    부자 해병님들 보기 넘 좋으셔요~^^
    간이 샤워실에서 뿌려주는 물에 무지개가도 진짜 예쁘구요^^
    청명한 가을하늘아래라서 더욱 아름답고.. 군악대와 의장대의 공연 또한 넘 멋져요.
    여러가지로 준비 많이 하시느라 고생하셨을것같네요.
    다음에는 참석 또는 응원하러 가고 싶어요^^
    답글

    • 1178형민여친 2013.11.17 17:08

      원규누나분!! 저도 응원같이하러가요 ..♡
      다들 너무 보기좋고 다들 외모가 빛이납니당.. ㅎㅎ

    • 1178기쭌이누나 2013.11.17 17:10

      군악대..너무멋지네요♥저도마라톤도전해보고싶은마음이생기네요^^

    • 1178형민여친 2013.11.17 17:12

      저희 다같이 갑쉬당 ♡ㅋㅋㅋ

    • 1178 원규누나 2013.11.17 17:24

      형민여친님 쭌이누님~~
      우리 1178 동생 , 남친님들과
      나중에 꼭!!!!! 마라톤 하러가요^^

      우리도 빛나는 해병과 함께 하자구용 ~~♥

    • 1178기쭌이누나 2013.11.17 17:26

      ㅋㅋㅋㅋ꼭가요~~♥해보고싶어요

    • 1178형민여친 2013.11.17 17:26

      너무좋아요 찬성찬성!
      저도 빨간색옷을 입고 헛둘헛둘

    • 1178쫑호곰신 2013.11.18 13:16

      저도 참석해서 같이 마라톤을 뛰고싶어요~~ㅋㅋㅋㅋ
      그게안된다면 응원이라도 열심히 해주고싶네요 ♡

    • 1181 이창현 2014.02.08 22:51

      노무보기좋아ㅛ 저도참여햐보고샆어요 ㅎㅎ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42

      그러게요, 저렇게 만들려고 해도 못할거 같아요.
      무지개속에 환히 웃고 있는 해병대원들, 너무 멋집니다.

  • 1178쫑호곰신 2013.11.18 13:16

    해병대군악대는 언제보든 멋있는거같아요!!
    실제로볼수있는 기회가 주어졌음 좋겠네요~~ㅎㅎ
    답글

    • 1181 이창현 2014.02.08 22:51

      저듀실재루봐보구싶네용ㅋㅋㅋ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42

      그러게요, 기회가 된다면 저두 보고 싶네요.
      너무 멋질거 같아요.

  • 1179내뉸뉸 2013.12.15 01:56

    마라톤하는 모습까지 멋잇습니다!!!
    답글

  • 1180태성맘 2014.01.01 18:11

    해병대는 빨간색이 정말 멋집니다.
    마라톤 으로 건강 다지는모습도 멋지네요^^
    답글

    • 1180또여니 2014.01.04 06:07

      멋잇져 ㅎ.ㅎ
      힘들엇어도 좋은 추억일꺼 같아요 ㅎ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13 21:38

      ㅎㅎ보기좋아요

    • 1181 이창현 2014.02.08 22:50

      네맞아요 ㅎㅎ너무멋진거가타여

    • Favicon of https://hanarrr.tistory.com BlogIcon aa89 2014.02.14 02:07 신고

      ㅎㅎ너무 멋있습니다 정말 최강해병!!필승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41

      빨강과 노랑이 해병대의 특징이잖아요.
      정말 너무 멋지네요, 햇살속에서 빨간 체육복! 짱입니다.

  • 1180기 곰신화이팅 2014.01.03 12:44

    역시 빨간색 명찰 멋있어요!
    답글

  • 1180또여니 2014.01.04 06:06

    빨간색 정말 멋잇는거 같아요 ㅎ.ㅎ
    같이 뛰시는 모습도 정말 멋잇네요♡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06 12:55

    ㅎㅎ아 이 마라톤대회 저두 뉴스로 봤어요!ㅋㅋㅋㅋ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13 06:49

      아정말요?ㅎㅎㅎ
      뉴스에도 나오는구나!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13 21:38

      오 뉴스에도 나왔군요ㅎㅎ

    • 1181재훈♥ 2014.02.04 02:51

      꽤 큰규모인가보네요~!!

    • 1181 이창현 2014.02.08 22:49

      뉴스로도나왔나윤???ㅎㅎ

    • Favicon of https://hanarrr.tistory.com BlogIcon aa89 2014.02.14 02:06 신고

      그쵸ㅎㅎ저두 기사로 봤었네요ㅎㅎ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38

      기사로 흘려봤을때랑 이렇게 자세히 보니 너무 달라요.
      훨씬 멋집니다, 짱입니다!

    • 1181 말랑이 2014.02.20 23:25

      뉴스에도 나올만한거면 큰대회아닌가요? ㅎㅎ 헉 참여하고싶었는데..기회되면 꼭 해보고싶네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1.13 21:39

    다양하게 참여도 하고 좋은거같네요ㅎㅎ
    답글

  • 1181재훈♥ 2014.02.04 02:50

    우리꾸나랑 같이 참여하구싶어용 ㅎㅎㅎㅎ!!
    답글

  • 1181 이창현 2014.02.08 22:47

    정열의빨강추리닝ㅋㅋㅋ너무멋져요
    답글

  • 1181꼉쮸 2014.02.11 15:00

    저도함께참여하고싶네용!ㅎㅎ
    답글

    • Favicon of https://hanarrr.tistory.com BlogIcon aa89 2014.02.14 02:05 신고

      그쵸!@ㅎㅎ기회가 되면 저도 한번 참여해 보고 싶네요ㅎㅎ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36

      2연패 하신 분, 너무 축하드려요.
      대단하십니다.

    • 1181 말랑이 2014.02.20 23:22

      ㅎㅎ다들대단한거같아요 도전한다는게 참 멋있는일인거같아요!

  • Favicon of http://http:/ BlogIcon 1181기 현우짱 2014.02.12 06:22

    해병대 마라톤대회이면 해병님들만 하시는건가요~~
    답글

    • Favicon of https://hanarrr.tistory.com BlogIcon aa89 2014.02.14 02:05 신고

      시민.학생도 참여했다고 하네요ㅎㅎ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36

      해병대의 빨강은 마라톤대회에서 계속되네요.
      어디서든 눈에 띄네요, 멋집니다.

    • 1181 말랑이 2014.02.20 23:22

      지나가는 시민~ 저도 참여할래요 다음엔~~♥

  • Favicon of https://hanarrr.tistory.com BlogIcon aa89 2014.02.14 02:05 신고

    마라톤대회 기사로 봤었는데 이렇게 더 자세하게 내용을 알고 나니까 더욱 자랑스럽습니당ㅎㅎ역시 최강해병
    답글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35

      가족과 함께 하는 마라톤대회,
      사진으로 보니 멋지네요.

    • 1181 말랑이 2014.02.20 23:21

      빨강빨강~다들 넘 멋져용!

  • 1181기 혁맘(1550) 2014.02.18 16:35

    해병대사진전과 해병대 무기 및 장비전시,
    군복체험 및 건빵시식코너등도 마련되었다니 좋은 경험이겠어요.
    답글

    • 1181 말랑이 2014.02.20 23:21

      그러게요~하고싶은체험 행사가 넘 많아서 ㅎㅎ 어떻게하죵

  • 1181 말랑이 2014.02.20 23:20

    아 다들 멋져용 저번포스팅에 어떤해병이 자기 마라톤나간다고 어머니가 아버지아프신거 말도안하고 했다던 그마라톤이 이건가보네요 ㅎㅎ 넘멋져요!
    답글

  • 1183 석윤큰누나 2014.04.01 10:23

    이런 행사도 해병이하고 있었다니.....멋집니다!
    답글

  • 1184진냉진냉 2014.05.27 20:20

    이런 행사가 있는지 또 날마를 통해서 처음 알게되었네요ㅎㅎ 다음에 기회가되면 여기에도 참여해보고싶어요ㅎㅎ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08.04 11:44

    해병대는 마라톤 대회도 멋있네요!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1.27 02:23

    한번해병은 영원한 해병!!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것이다!!
    모든 해병의 가족들 힘내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