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임영식의 해병을 말하다!

전승보장과 밝은 병영문화 정착을 위한 해병전사프로그램

by Yeongsik_Im 2014. 10. 8.

북한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도발, 무인기를 이용한 국가 중요시설 정찰,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등 지속적으로 도발 수위를 높여 가고 있고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개정 추진과 중국의 군사대국화 움직임 등 한반도 주변의 안보환경은 날로 첨예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그 어느 때 보다도 튼튼한 국가안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군 내부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각종 악성사고는 군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생사를 같이하며 적군을 함께 물리쳐야할 전우들 간의 단결을 와해하는 등 우리 군의 근간을 흔들고 있는 이러한 일련의 사태는 군 복무기간 중 장병들의 목표의식 상실과 상호 존중감 결여 그리고 간부들의 자질부족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국가보위의 선봉군인 우리 해병대는 환골탈태(換骨奪胎)의 노력으로 완벽한 작전대비태세를 구축하고 밝은 병영문화를 정착하여 국민과 국가로부터의 신뢰 회복을 위해 앞장서기 위해 해병전사 프로그램』을 전 해병부대에 적용시켜『소수정예 강한 해병』의 목표를 실현시키고자 합니다.

 

해병대는 전 장병이 자기의 선택에 의해 입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특한 해병대만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군 기강이 바로서고 적과 싸워 이길 수 있으며 자식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영문화가 정착되어야만 합니다. 또,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도래한 젊은이들이 군생활을 인생의 도약기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여 국민에게 신뢰받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군대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국민에게 신뢰받고 미래를 준비하는 군대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첫째, 강한 전투원을 육성해야 합니다.

개인 전투기술, 전투체력, 정신력을 갖춘 강한 전투원을 육성하는 것은 군 본연의 임무수행을 위해 가장 우선시 되는 과정입니다.

둘째, 국가 인적자원의 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원은 평생교육의 연장선상에서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해 국가 인적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밝은 병영문화를 창달해야 합니다.

앞의 두 개의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존감이 함양되고 구성원간 상호 존중할 수 있는 성숙한 인격체가 형성됨에 따라 밝은 병영문화 창달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말한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바로『해병전사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병전사 프로그램은 어느날 갑작스러운 이벤트성으로 탄생된 것은 아닙니다. 이전에  실시하고 있던 전투전사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확인하고 이후 해병대 전투사격, 전투체력, 생존술 등의 규정이 제정됨에 따라 규정상의 내용과 전사 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이 일치하도록 학습 과제를 재조정하는등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이제 명실상부한 전사프로그램으로서의 완전성이 구축된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게 된것 입니다.


 

해병전사 프로그램의 정의

 

해병전사 프로그램이란 군 생활을 인생의 전환점으로 인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기본전투기술을 연마하고, 자신의 인생목표를 설정하여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

 

해병전사 프로그램은 지금 당장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강한 전투원으로 거듭나고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해 국가 인적자원으로서 자격을 갖춘 당당하고 멋있는 해병전사를 육성하는 해병대만의 독창적인 프로그램으로써,

①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강한 전사를 육성하기 위한 전투전사 과정,

② 군 생활을 인생의 도약기로 활용하여 자기계발에 매진하도록 하는 지식전사 과정,

③ 알고 지휘하는 간부들을 육성하기 위한 전투지휘자 과정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각 과정은 철저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자기주도적(自己主導的)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전략,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입니다.

해병전사 프로그램의 명칭은 본연의 목적에 따라 해병전사 프로그램으로 통칭하고, 각 부대는 그 부대의 전통과 자부심 함양, 부대의 상징을 고려하여 1사단, 교육단, 군지단은 충무전사, 2사단은 청룡전사, 6여단은 흑룡전사, 연평부대는 공룡전사의 명칭을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해병대블로그 날아라마린보이에서는 해병대에서 독창적으로 실시하는 해병전사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위해

해병전사프로그램① 전투전사 과정

해병전사프로그램② 지식전사 과정

해병전사프로그램③ 전투지휘자 과정으로 나누어 계속 소개할 예정입니다.

 

 

해병대 전 장병이 전투전사와 지식전사, 전투지휘자로서의 능력을 겸비한 진정한 해병전사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지금 이시간에도 해병전사가 되기 위해 땀흘리고 있는 해병대 장병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글/사진 임영식기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