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해병대 이모저모

미래를 향한 또 한번의 도전! 지식전사 프로그램!

by 운영자 2010. 11. 2.
지난 주에 소개해드렸던 전투전사 프로그램을 기억하시나요?
http://rokmarineboy.tistory.com/entry/101027(마린을 업그레이드하라! 전투전사 프로그램!)

지난 편에 이어서 이번에는 전투전사 프로그램의 후속편인 지식전사 프로그램을 소개해보자 합니다!



자 그럼 7개 전투전사 과목을 당당하게 합격하고 멋진 전투전사 인증을 획득한 다음은 끝일까요?

물론 여기서 끝이 아니겠죠? 2년의 군생활이 기다리고 있는데 몇 달만에 군생활 목표가 끝나버리면 재미없겠죠? 전투전사만큼이나 중요한 과정이 하나 더 남아있습니다. 이름하여 ‘지식전사’

‘지식전사’란 ‘전투전사’ 인증을 받고 전투프로의 목표를 달성한 장병이 자기 계발을 통해 개인의 잠재능력을 극대화 하여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으로 장병들은 ‘지식전사’를 향한 또 한번의 도전을 하게 됩니다.



장병들은 본인의 인생 목표와 군 생활 목표를 설정한 ‘자기계발 계획서’를 작성, 주중 과업후 자율 활동 시간 또는 토요일 자기계발 시간을 활용해 사이버 지식 정보방, 원격강좌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게 되는데요.



대원들은 부대별 책임 간부들에게 주기적으로 목표 성취도를 관리 받고 목표달성에 대한 고민도 상담하며 부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자기개발을 하게 됩니다.



또한 부대에서는 객관적이 학습 성과를 검증하기 위해 각종 자격시험 응시기회를 부여하고 필요시에는 휴가를 조정하는 등 제반조치도 취하고 있다네요^^


 
스포츠를 통한 체력단련도 물론 자기계발의 일종이죠? ^^;


군생활을 하며 본인 스스로 노력해서 취득한 자격증을 자랑스럽게 내보이고 있습니다. 노력의 결실이죠~


한편, 1사단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의 생활실 한쪽 벽면에는 본인의 ‘자기
계발 계획서’가 빠짐없이 붙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의 군 생활 목표와 인생목표가 적혀 있고 그에 따른 1년 후, 5년 후, 10년 후 중장기 계획까지 세부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경찰공무원이 목표인 박선명 이병의 지식전사 계획서 박선명 이병!! 목표 이루길 바랍니다.^^


다큐멘터리 감독을 목표로 설정한 김제훈(21) 상병은 요즘 영어공부로 바쁘다고 합니다. 


“제 꿈은 다큐멘터리 감독이 되는 것입니다. 저는 전역후 미국 대학에 진학, 5년 후 영상학과를 졸업하고 10년 뒤에는 제 이름으로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세상에 선보일 것입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매일 자기계발 시간을 활용해 어학공부를 하고 부대 간부의 지원 아래 편집기능이 있는 컴퓨터로 틈틈이 영상공부를 하며 실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사 프로그램을 통해 군 생활을 알차게 보내 것을 다짐하는 7연대 우한균 일병입니다.

“처음 전사 프로그램을 시행했을 때는 부담되고, 귀찮았지만 몸에 베이고 습관이 되니까 이대로만 한다면 사회에 나가서 무엇이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요즘은 자기계발시간을 이용해 관심 있던 어학과 재테크에 관한 공부도 하면서 인생의 도약기로써 가장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추억으로 장식된 ‘내 인생의 황금기’

스펀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전투와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해나가는 해병대 장병들. 처음에는 미래에 대한 불안 반, 걱정 반으로 군 생활을 시작하지만 아름다운 이곳 해병대 제1사단에서 진한 땀방울을 흘리며 전우의 소중함을 배우고 미래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동안 2년의 군 생활을 추억으로 장식해 나갑니다.


현재 시행 4개월 째에 접어드는 '전사 프로그램'은 군 전투력 창출에 기여함은 물론, 개인에게는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보람된 시간, 국가적으로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국가 인적자원을 양성하는 시간이 되어줄 것으로 희망을 품고 있는데요.

오늘 국가안보는 일선에서 조국수호의 중책을 수행하며, 미래를 완성해나가는 장병들과 해병대의 밝은 내일을 기대해봅니다!



  

댓글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