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임영식의 해병을 말하다!

해병대 짜빈동전투 제51주년 추모식

by Yeongsik_Im 2018. 2. 13.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 `귀신 잡는 해병대' `신화를 남긴 해병대' 등 해병대와 관련된 표어!

이 중에서도 `신화를 남긴 해병대'라는 표어는 좀 더 특별한 사연을 갖고 있습니다. 

 

신화를 남긴 해병!

 

이는 1967년 2월 15일 아침 베트남의 짜빈동에서 한국해병대 제2여단 제11중대의 전투현장을 둘러본 외신기자들이 붙여준 애칭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역사상 첫 번째의 전투병력 해외 파병부대로 기록된 청룡부대는 이 짜빈동전투를 통해 외신들로부터 ‘신화를 남긴 해병’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한국 해병대의 위용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짜빈동 전투는 해병대 청룡부대 11중대가 1967년 2월 15일 베트남 쾅나이성 손틴군 짜빈동 인근의 고지에서 2개 연대 규모의 월맹 정규군과 3시간여의 사투 끝에  아군 15명이 희생됐으나 적 243명을 사살하며 적을 물리친 우리 대한민국 해병대 청룡부대의 신화 같은 전투사중의 하나입니다.

 

 

그 짜빈동전투의 고귀한 희생과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제51회 짜빈동전투 전승기념 추모식이 2월 13일 서울 국립 현충원 26묘역에서 거행됐습니다. 

 

 

참전용사 및 유가족, 해병대 장병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은 개식사, 전사자에 대한 경례, 헌화 및 분향, 조총, 묵념, 전사자에 대한 경례, 근가제창 순으로 엄숙하게 거행됐습니다.

 

 

 

 

 

 

 

 

 

 

 

 

 

 

 

 

 

 

 

 

 

 

<군가제창 - 청룡은 간다>

 

 

 

 

 

 

 

<짜빈동전투 당시 해병대 청룡연단 11중대  1소대장이었던

신원배 짜빈동전투전우회장이 전사자묘소를 돌아보고 있다.>

 

 

추모식후에는 국립서울현충원 구내식당에서 감사오찬이 있었습니다.

 

 

 

짜빈동전투는 고립된 1개 중대 규모가 연대규모의 적에게 치명타를 가한 제11중대의 쾌거가 외국언론에 의해 “신화를 남긴 해병대”라는 제목으로 보도되며 국위를 선양하는 데 크게 기여했고 적들도 차후 한국군에 대한 공격을 자제하게 됐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병대가 베트남 짜빈동에서 10배가 넘는 적의 집요한 공격을 육탄으로 격파했던 것처럼 어떠한 적이라도 도발해 온다면 해병대는 언제라도 짜빈동 정신을 발휘해 제2의 신화를 창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글/사진 임영식 작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