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해병대 이모저모

해병대 신화의 시작 - 해병대 최초전투 전승행사를 찾아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7. 26.

 

6.25전쟁 발발 초기, 북한공산군은 정말 무시무시한 기세로 남하해서 순식간에 국군은 낙동강 방어선까지 밀려내려갔죠.


때는 전북과 경북지역을 잊는 선을 3차 방어선으로 지정하고 방어작전을 펼칠 때였습니다.
천안을 점령하고 있던 북한군 6사단 13연대가 호남지역을 장악하기 위해 남하하기 시작했고, 서해안을 우회하여 군산, 장항지역으로 진출하는 적을 방어하기 위해 해병대가 출동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제주도에 주둔하고 있던 해병대는 해병 1기, 2기생을 주축으로 대대규모의 부대를 편성하여 고길훈(당시 소령)을 부대장으로 하고 전투명령을 하달하였습니다. 이 명령은 해병대 작전명령 제 1호로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그 내용이 기억되고 있습니다.

적의 진출을 지연하라는 임무를 받은 해병대 고길훈 부대는 7월 15일부터 20일까지 성공적으로 북한군 13연대의 호남지역 진출을 저지하였으며 호남지역 주요물자를 안전하게 반출하는데에도 큰 공을 세웠습니다.
방어와 기습공격 등 다양한 전술을 구사하며 지연작전을 수행하면서 북한군의 예봉을 꺾은 고길훈 부대는 적 사상 356명, 포로획득 5명이라는 전과를 올렸지만, 68명의 용맹한 해병대원들이 전사하거나 다치는 아픔도 낳았습니다.


이처럼 6.25전쟁 동안 해병대가 수행했던 최초 전투이자, 최초 승전보를 울리며 '상승불패' 신화의 밑거름이 된 『군산ㆍ장항ㆍ이리지구 전투』전승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7월 15일(금)부터 16일(토)까지 군산시 월명전적비와 은파유원지에서 전승행사가 열렸습니다!!

토요일에는 은파유원지에서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체험행사가 개최되었는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다양한 복장과 완전무장을 체험해보는 부스네요^^ 
얼룩무늬 전투복도 있었구요~ 멋진 정복과 근사한 예복도 전시되었답니다 ㅎㅎ 전투복은 직접 입어보는 체험도 할 수 있었구요~
활짝 웃는 모습이 마치 남매같아서 한 컷 찰칵! ㅎㅎ



"아빠~ 너무 무거워 ㅠㅠ"
"ㅋㅋㅋㅋ"

무거워서 힘들어 하는 아이와 짖궂은 표정의 아버지가 웃음을 주네요 ㅎㅎ



해맑은 아이들의 미소는 해병대가 대한민국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존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유 귀여워라 *_* ♪)



페이스페인팅은 시민들이 가장 많이 몰린 인기 부스 중에 하나였습니다.
해병부대에서 가장 그림솜씨가 좋은 대원들을 선별해서 군산으로 불렀는데요~ 많은 호응 덕분에 피곤한 줄 몰랐다고 하네요ㅎㅎ
페인팅을 하는 동안 우리 대원들과 군산 청소녀(?)들의 풋풋한 대화가 오가기도 ^^;;; 



정훈공보실과 '센스마린'은 해병대 특별 사진전을 담당했습니다 ㅎㅎ
연평도 포격도발 당시 피해사진들과 6.25전쟁 기록사진들 그리고 해병대의 멋진 모습이 담긴 사진까지..
많은 시민분들과 특히 청소년들이^^ 와서 사진을 관람하며 안보의식을 함양하고 멋진 해병대의 모습을 가슴에 담으셨죠~
'센스마린'은 부스를 지키며 열심히 설명을 해드렸답니다.



해병대 화기들을 전시하고 체험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찰칵!!^^ 수줍은 아이의 모습이 귀엽네요 ㅎㅎ



"꼼짝말고 손들어?! 움직이면 쏜다!!"
"엄마야! 뭔 소리래? ㅜㅜ"

진짜 총 가지고 장난치면 안되지만...ㅠ_ㅠ 천진난만한 모습은 안 담을 수가 없더라구요~ ㅎㅎ
여러분~ 그래도 총 가지고 장난치면 안되요~~



해가 어스름해 질 무렵. 군악대의 연주로 행사 분위기는 절정에 오르고^^
군악대원의 색소폰 연주와,


근사한 솔로 열창으로 군산시민들과 즐거운 축제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튿날. 월명전적공원은 이른 아침부터 추모식 준비로 분주했습니다.


월명공원에 위치한 전승기념비에요^^



이날 추모행사에는 해병현역 장병들과 전국각지의 해병전우회 분들 군산시장님과 전북도지사님도 참석하셨구요,
많은 군산시민들께서 참석하셔서 군산전투에서 전사한 호국영령을 추모했습니다.



의장대 기수가 입장하면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시작으로 추모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총재님, 전북도지사님, 군산시장님, 해병대 부사령관님(왼쪽부터)께서 헌화하고 계시네요.



직접 군산ㆍ장항ㆍ이리지구 전투에 참가했던 해병2기생 대표 윤주성님께서 떨리는 목소리로 당시 전투를 회고하는 회고사를 읽고 계십니다.



군산 미래신문 편집국장이신 박순옥님께서는 직접 쓴 헌시를 낭독하며 호국영령을 위로하였구요,



군산국악원에서는 진혼무를 추며 호국영령의 넋을 달래주었습니다.



추모행사가 끝난 후 군산 시가지를 통과하는 시가행진을 시작했는데요~
힘차게 걸어가는 발걸음 소리가 "착착" 들리지 않나요?^^



흐트러짐없는 행진을 보여주었던 3715부대 장병들!! 멋있어요~~~^^



정말 고생은 IBS 고무보트를 머리에 이고 행진했던 대원들이에요 ㅠㅠ
저는 옆에서 전투복만 입고 걸어도 너무 더웠는데....
그래도 흐트러짐 없는 걸음이 믿음직 하죠?^^ 정말 수고했어요~



시내에서 은파유원지까지 이어진 시가행진 후에는 해병대가 자랑하는 무적도 시범이 있었습니다 ㅎㅎ
와~ 꽉찬 기합이 사진에 흠뻑 담겨있네요^^



그리고 행사의 마지막은 역시 의장대가 장식해야죠^^ 1박2일 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해병대 의장대의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짝짝짝~~***^^



모든 행사를 마치고 장병들에게 위문편지과 꽃을 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수줍게 쳐다보는 여학생과 쑥스러워서 눈을 들지 못하는 대원의 모습이 애잔한데요? ㅎㅎㅎ


이렇게 무더운 여름날, 수 많은 군산시민들과 함께했던 안보축제는 내년 더 큰 행사를 기약하며 막을 내렸습니다.
'센스마린'도 현장에서 시민들과 (특히 해맑은 학생들^^)함께 호흡할 수 있어서 너무나 행복했더랍니다~^^*
다음 행사에는 여러분도 함께해요~~^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