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해병대 이모저모

38년만에 되찾은 복무기록 정본, 해병대 위상강화 본격 시동

by 비회원 2011. 10. 14.


해병대 지휘관리 개선 법안이 오는 15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지난 1973년 해병대사령부가 해체되면서 해군본부로 이관되었던 해병대 장교 및 부사관들의 복무기록이 38년 만에 해병대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3일 복무기록을 실은 트럭이 부대정문으로 진입하고 있네요.



해병헌병의 호위를 받으며 감격의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복무기록 이관은 작지만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10월 15일 부로 효력을 발휘하는 국군조직법, 군인사법, 군수품 관리법에 따르면 어떻게 변화되는 걸까요?

"상륙작전"은 해병대의 주 임무


    '73년 해병대사령부가 해군에 통ㆍ폐합되면서 상륙작전이 해군의 임무에 포함되었는데, 이번 국군조직법 개정으로 인해 상륙작전을해병대의 주 임무로 명시하여 해병대의 창설 취지 및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합동참모회의시 해병대사령관 투표권 행사

   합참의장과 육ㆍ해ㆍ공군 총장으로 구성된 합동참모회의에 해병대 관련 사항을 심의할 때에는 해병대 사령관도 구성원으로 포함하도록 했습니다. 이로써 해병대의 의견을 직접 개진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기타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회의에 해병대가 정식 위원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 해병대 사령관이 해병대 군수품을 관리

    각 군 총장에게만 부여되었던 군수품 관리에 대한 권한을 해병대 사령관이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효율적인 해병대 군수품 관리는 물론 과거 해군 본부를 통해 처리되던 행정소요를 단축할 수 있어서 업무의 효율성과 합리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해병대는 앞으로 이외에도 병역법 시행령과 군인복제령, 군 위탁교육 관리훈령 등등 관련 규정들을 본격적으로 개정해 나갈 계획인데요, 이 계획에 따라 또 해병대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 함께 살펴볼게요^^

▲ 해병 소위로 임관, 해병대 사령관 명의의 병 전역증 발급

    앞으로 장교 임관시 해군 소위 → 해병 소위로 임관사령장에 표기되고, 해병대 부사관 및 병 전역증을 해병대 사령관 명의로 발급하게 됩니다.

▲ 해병대 자체규정 제정
 
    각 군 총장이 권한을 행사하던 규정 제정권한을 해병대 사령관이 행사할 수 있습니다. 현재 해병대 관련 규정이 새로 제정 중에 있고,  이에 따라 해병대 사령관은 예하부대에 대한 부대관리, 지휘 및 감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 해병대 사령관이 해병대 복제 선정

   각 군의 복제는 국방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각 군 총장이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병대 사령관에도 이 권한을 부여하여 상륙작전을 주 임무로 하는 해병대의 작전환경에 맞는 복제 선정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결과물인 해병대의 신형 전투복은 기습침투와 해안 상륙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청회색, 모래색, 적회생 등을 배합했고, 올해 10월 1일부터 착용을 시작했습니다.

▲ 해병대 독자 예산편성, 소요요구, 집행

   해병대가 독자적으로 예산 소요요청 권한을 행사할 수 있게 됨으로써 향후 적시적인 전력증강업무 추진이 가능하게 됐고, 해군과 분리하여 효율적인 예산편성 및 사업관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어때요? 공지기동 해병대의 미래모습이 그려지시나요? 병영문화혁신으로 한층 건강해진 해병대가 이제 독자적인 걸음을 힘차게 내디뎠습니다. 이 모든 것이 해병대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국민과 해병대 가족 여러분 덕분이라는 것을 해병대 총원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랑을 잊지 않겠습니다. 진정한 국민의 힘이 되는 최강 해병대로 보답하겠습니다. 필승!^^/

댓글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