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임영식의 해병을 말하다!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by Yeongsik_Im 2023. 1. 4.

필승!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진다!

 

그렇습니다. 해병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집니다.

해병대의 미래가 시작되는 곳, 해병대교육훈련단의 신병교육대에서 해병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입영에서 수료식까지 7주간의 과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해병대에 지원하여 최종 합격된 입영장병들은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에 해병대교육흔련단으로 입영합니다. 
입영장소는 기존 교육훈련단 정문 1개소로 입영시 주변도로 교통혼잡 현상 및 코로나-19 상황 관련으로 군수단 정문을 추가하고 입영시간을 분리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입영행사는 코로나19 이후 현재까지 부대 자체행사로 실시하고 있으므로 입영 장병들은 교육훈련단 입구에서 가족들과 헤어져 도보로 입영하거나 차량 이용시에는 안내에 따라 부대 지정 장소에 들어와 입영 장병을 하차 시킨 후 나가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량으로 부대에 입장시에는 블랙박스 전원을 끄시고 가림막을 설치하여야 하며 부대 전지역에서의 사진 촬영은 금지됩니다.

해병대 교육훈련단에 입영하는 신병들은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해병대 기질이 함양된 정예해병 양성을 교육목표로 
1) 해병대 정신 신념화 및 군 기본자세 확립, 2) 강인한 전투체력 배양, 3) 기본 전투기술 숙달 을 중점으로 7주간에 양성과정을 통해 해병으로 만들어 집니다. 주차별 교육훈련 일정은 기상상황 등으로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병양성과정

1주차 도전 입영. PCR 검사, 정밀 신체검사, 해병대소개교육,피복수령
2주차 복종 입소식, 정신전력,무장수여,예방접종, 제식훈련
3주차 인내 참호격투,격투봉, 기초장애물, 전투체력, 구급법, 병과소개 및 면담, 화생방이론, 개인화기사격술,
4주차 충성 영점사격,평가사격, 연습용수류탄및 세열수류탄
5주차 해병화 생존수영, 전투체력, KAAV탑승훈련, 해상돌격훈련,체력검정,공중돌격훈련
6주차 극기 극기주 비상훈련 시작으로 화생방실습, 각개전투,산악훈련, 천자봉정복훈련, 빨간명찰수여식
7주차 명예 교육사열, 무장반납, 수료식, 외출

1주차는 가입소 기간으로 입영 장병들에 대한 PCR 검사, 정밀 신체검사, 해병대소개교육, 피복수령, 소대 및 생활반 편성 등이 이루어 집니다. 신병들의 훈련과정은 날아라마린보이를 통해 매주 소개해 드리고 있으며 3주차부터는 소대별 생활반 사진을 교육훈련단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피복수령
생활반
정밀 신체검사
신병교육대 식당

2주차에는 입소식에서 입소선서를 하고 무장을 수여받은 신병들은 해병이 되기 위한 본격적인 교육훈련을 시작하게 됩니다. 신병들은 아직 손발도 잘 못 맞추고 동작도 일사분란 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갈수록 더욱 멋진 모습들을 보여주며 무적해병으로 만들어 지게 됩니다.

신병들과 7주간을 함께하며 신병들을 무적해병의 전통을 이어 갈 수 있는 강한 해병으로 만드는 이들이 있는데  바로 해병대 훈련교관, DI(Drill Instructor)입니다. 해병대 훈련교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된 포스팅을 참고해 주십시요.

 

해병대의 미래를 만드는 핵심, 대한민국 해병대 훈련교관

대한민국 해병대가 시작되는 곳, 해병대 교육훈련단 해병대 교육훈련단에는 해병대의 일원이 되기 위해 입소한 예비해병들의 우렁찬 함성이 끊이질 않는다. 해병대교육훈련단에 입소한 신병들

rokmarineboy.tistory.com

입소식
제식훈련
국군도수체조
재식훈련 및 총검술훈련

3주차에는 참호격투 및 격투봉, 기초장애물, 전투체력, 구급법, 병과소개 및 면담, 화생방이론,개인화기사격술 이론교육 등이 실시됩니다.

구급법
개인화기사격술 이론교육
달리기
기초장애물 훈련
목봉체조
참호격투

4주차 훈련강도는 더욱 강해집니다. 본격적인 야외훈련이 실시되며  영점사격 및 평가사격, 연습용수류탄 및 세열수류탄 투척 훈련 등이 실시됩니다. 

전투사격장으로 완전무장 행군중인 신병들
전투사격
세열수류탄투척
무장구보
생존수영

훈련의 강도가 점차 강해지는 5주차에는 생존수영, 전투체력, KAAV탑승훈련, 해상돌격훈련,체력검정,공중돌격훈련 등이 실시됩니다.  또한 5주차에는 신병들이 부대배치가 완료되고  6주차에 문자발송 및 교육훈련단 홈페이지에 게시됩니다.

KAAV탑승훈련

상륙작전을 주임무로 하는 해병대의 선봉전력인 상륙돌격장갑차(KAAV)

상륙훈련의 결정적행동단계에서 적해안을 향해 거침없이 돌격하는 상륙돌격장갑차는 3명의 승무원이 탑승하고 완전무장한 상륙군 21명이 탑승할 수 있는 해병대에서만 운용하는 장비중 하나입니다.

해상돌격훈련

신병들이 해상돌격훈련을 하고 있는 IBS(Inflatable Boat Small)는 공기주입식 소형 고무보트로 해병대가 운용하고 있는 함안이동의 수단으로 해병대가 보유 운용하고 있는 KAAV와 함께 즉각 사용가능한 전력중의 하나입니다.

해상돌격훈련
공중돌격훈련 중 신별들이 인간이 가장 공포를 느끼는 높이인 약 11미터의 모형탑에서 거침없이 뛰어내리고 있다.
극기주는 6주차 새벽 비상훈련과 함께 시작된다.

6주차에 실시되는 극기주훈련은 그 어느때보다 보다 더 힘든 극한의 상황속에서 실시 됩니다.

극기주훈련기간에는 새벽 비상훈련을 시작으로 각개전투훈련, 화생방실습, 야간사격, 천자봉행군 등 강도 높은 훈련이 실시됩다. 식사량과 취침시간도 줄어 들고 체력의 한계도 극복해야 합니다. 

 

신병들은 극기주훈련동안 극한의 상황속에서 '하면된다'는 자신감과 희생정신을 갖춘 해병정신을 배우고 동기애와 전우애를 겸비하게 됩니다.

해병대교육훈련단 유격교육대
산악돌격훈련
각개전투훈련
각개전투훈련
극기주를 마친 신병들이 교육훈련단장 및 간부들의 축하와 격려를 받으며 복귀하고 있다.

천자봉정복훈련을 마지막으로 극기주를 완수하고 복귀한 신병들은 빨간명찰수여식에서 그토록 기다렸던 빨간명찰을 수여받게 됩니다.

빨간명찰 의의
빨간명찰수여

7주차에는 교육사열, 무장반납 등과 함께 수료식을 하게 됩니다.

수료식은 코로나19로 인해 1254기 부터 수료식을 부대자체행사로 실시하여  왔으나 지난 7월 7일 실시된 신병 1282기 수료식부터 다시 대면수료식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군가제창
대면 수료식으로 실시된 신병 1282기 수료식
수료증 수여 및 해병자격 선포
군기이양

수료식 후 손에 손잡고 해병대 교육훈련단을 빠져나가는 신병들과 가족들, 이들에게는 짧지만 황금같은 5시까지의 면회시간이  주어집니다. 비록 짧았지만 가족과 친구, 연인과의 달콤한 면회를 마치고 돌아와 고육훈련단에서의 마지막 밤을 보낸 신병들은 이제 또 한번의 이별을 해야 합니다.

바로 동기들과의 이별입니다. 해병대에 같은 날 입대해 고락을 같이하며 고된 훈련과 극기주를 함께 이겨낸 동기들과의 헤어짐은 결코 펑범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신병들은 훈련기간동안 진한 동기애로 맺어진 동기들과의 이별을 아쉬워하며 뜨거운 눈물을 보이기도 합니다.

수료식을 마치고 교육훈련단을 떠나는 신병들은 이제 대한민국해병대의 일원으로서 서북도서를 비롯한 전국의 해병대 각 부대에 배치되어 선배 해병들의 빛나는 전통과 해병혼을 이어 나가게 됩니다. <글/사진 임영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