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생마~린 생생 리포트!/해병대 이모저모

미디어에 비쳐지는 해병대의 모습은?

by 운영자 2010. 6. 10.

요즘들어 해병대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생각은 저만의 생각일까요? ^^; 최근들어 인기 드라마에도 해병대가 소재거리로 나오고 아예 해병대 영화도 제작되기도 했으니 제 생각이 틀리진 않은데요. 따라서 오늘은 요 근래 몇 년동안 해병대가 등장했던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시트콤, 그리고 예능까지 한 번 주욱~ 훑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 해병대에 유일하게 앞선 전력을 갖고 있다는 미해병대는 과연 어떤 대우를 받으며 출연하고 있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얼마 전까지 시청자의 사랑을 받으며 방영되었던 드라마 '신데렐라언니'! 인기아이돌그룹의 옥택연씨와 육군조교출신 천정명씨 두 분다 해병대 출신으로 나와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 장면은 옥택연씨가 천정명씨가 자신의 선임인 것을 알게 된 후 "필승!" 깍듯이 경례를 하는 장면입니다.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라는 말이 있듯이 해병대는 전역하고도 선배 기수에게 깍듯한 예우를 갖추는 것으로 유명하죠! 

 

해병대의 상징인 팔각모! 이 팔각모만 있으면 타 군과 비교해서 한 눈에 해병대인지 알아볼 수가 있죠!



그리고 몇일 전 현충일을 맞이하여 특집으로 방영된 병영체험 다큐멘터리에 국민 트로트 가수 설운도와 아이돌 포커즈의 멤버인 아들 이유가 나와  해병대 1사단에서 '해병정신'을 배워갔습니다! 설운도는 신인 연예인인 아들 이유가 험난한 연예계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다른 정신력 무장이 필요하다고 느껴 해병대 병영체험에 자원했는데요. 역시 정신무장하면 해병대라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대한민국 1%'입니다. 이 영화 역시 해병대에 관련된 영화로 주인공인 해병대 수색대 최초 여군 하사를 중심으로 해병대원들의 단결력과 전우애 묘사했습니다.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된 '지붕 뚫고 하이킥'이라는 시트콤을 즐겨 보신 분 많이 있으시죠? 위 캡쳐장면은 황정음씨에게 '황정남'이라는 별명 붙여주게 된 장면입니다. 극 중 황정음씨는 자신이 과외하는 학생이 말을 안듣자 자기에게 해병대 예비역 오빠가 있다고 말 잘 듣지 않으면 혼날거라고 위협을 하죠. 하지만 도리어 그 학생이 오빠를 만나고 싶다고 하자 결국 황정음씨가 해병대 군복을 입고 변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에피소드는 황정음씨가 들키게 되는 걸로 끝나지만 여기서 우리는 '해병대'라는 이름이 대중들에게 무서운 존재로 인식 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드라마, 영화, 시트콤 뿐만 아니라 해병대는 예능에서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천하무적 야구단'의 이하늘씨와 마르코씨가 벌칙을 받으러 해병대 캠프에 와서 입소식을 하는 장면입니다. 이 둘은 벌칙으로 화생방을 체험하게 되었는데요.



난생 처음 접해보는 눈, 코, 목, 귀가 막히는 고통을 참지 못하고 나가려는 둘과 이를 저지하는 피도 눈물도 없는(?) 해병대 캠프 교관의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고통 따위야 참을 수 있다는 악기 있는 해병정신이 전파를 탔습니다.



다음은 '남자의 자격'에 나온 해병대입니다! '국민 할머니' 김태원씨의 손을 잡고 선두에 달리고 있는 해병대 장교의 모습입니다. 역시 예능에서는 출연진들의 나약한 모습을 탈피시켜주고 한계를 뛰어넘게 도와주는 역할로 '해병대'가 많이 등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깜짝 출연한 해병대 병장 이정희 해병과 해병대 예비역인 남진씨와 김흥국씨! 해병대 셋이 모이니 방송에서도 기수를 확인해보는 해병대만의 철저한 위계질서를 또한번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또 하나의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우리 결혼했어요'에서도 해병대가 빠질 수 없었습니다. 이전에 '황정남'으로 이미 해병대를 체험한 황정음씨와 '우결'에서 가상부부로 활동한 유이씨와 가인씨 셋이 해병대를 체험하기 위해 캠프에 입소하였죠. 역시 이 곳에서의 해병대의 역할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고된 훈련과 귀신잡는 해병대 교관의 무서운 군기교육이었습니다. 



그리고 예능의 시초이자 가장 대표적인 예능 중 하나인 '무한도전'에서도 해병대를 방문했습니다. '무조건 웃겨라!'라는 모토로 만약 못 웃기면 해병대 교관들에게 매서운 벌칙을 받는다는 설정으로 촬영 했습니다. 흙탕물에 몸을 담고 "웃기겠습니다!"라고 울부짖는 유재석씨의 모습을 보면 어떤 식이었는지 대충은 짐작이 가시죠? :)



마지막으로 역시 온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1박 2일'입니다. 1박 2일 팀은 여느 예능프로그램과는 달리 직접 백령도로 여행을 가서 6여단 해병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 사진은 간단한 장기자랑 시간에 해병대원의 덤블링에 보답하기 위해 이승기씨가 덤블링에 도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를 보고 해병대원은 충분히 해병대에 들어올 수 있을 것 같다는 말을 했고 이유를 묻자, "해병대는 하려고 하는 의지만 있으면 됩니다"라는 아주 멋진 대답을 했죠!  

이제 대중매체에 미 해병대가 나온 사례들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어떤 점이 한국과 비슷하고 다른지 잘 살펴보세요 :)



'아버지의 깃발'이라는 영화를 보신 분 계신가요? 세계 2차 대전의 당시 모습을 생생히 재연한 영화로 좋은 평을 받은 영화랍니다. 미해병대가 일본의 이오지마에 상륙하여 전투 중 성조기를 꽂는 사진이 우연찮게 국민들을 사로잡아 전쟁 보급품을 위한 기금 마련에 불이 붙지만 기금마련에 나선 생존자 해병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이오지마에 두고 온 전우들 생각에 죄책감을 느끼는 영화랍니다.   


위 사진은 'The Pacific'이라는 드라마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스필버그 감독과 톰 행크스가 제작한 '밴드오브브라더스'라는 인기 전쟁드라마의 후속편으로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죠. 밴드오브브라더스가 공수부대에 관한 내용의 드라마였다면 이번 'The Pacific'은 세계 2차대전 중 일어난 미해병대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역시 '라이언 일병 구하기' 못지 않게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 구성과 특수효과로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다음은 '챈스 일병의 귀환'이라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라크 전쟁 중 미해병대 중령이 자신과 같은 출신지의 일병이 전사했다는 소식을 듣자 이에 슬퍼하여 그의 유해를 직접 가지러 가서 가족의 품에 전달해주는 모습을 그린 영화입니다.



위의 작품들과는 달리 이번 작품은 미해병대의 자부심과 존엄성, 애국심을 묘사했고 시민들의 미군에 대한 존경심을 잔잔하게 그렸습니다.



그리고 최근 대히트를 친 영화 '아바타'에서도 해병대가 등장했죠. 위의 작품들처럼 해병대가 영화의 줄거리상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주인공이 해병대라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이유가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미국에서도 해병대가 도전적이고 용맹스럽게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영상은 미해병대에서 제작한 CF입니다.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광고랍니다. 미 해병대의 용기와 웅장함을 아주 훌륭하게 담아낸 영상으로 대한민국 해병대도 이런걸 하나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

이렇듯, 한국과 미국은 둘 다 해병대의 용명스럽고 용기있는 점을 부각시켜 방송매체에서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쟁경험이 한국 해병대보다 많은 미해병대는 실전에서의 상황을 자주 애용하였고 그에 비해 한국 해병대는 전쟁참여는 비록 미국보다 적지만 그래도 해병대만의 특유의고된 훈련과 군생활을 하며 창출된 강한 정신적인 측면을 더 강조한 듯 했습니다. 또한 국민들에게 비춰지는 각국의 해병대의 모습에 있어서 우리나라 국민들은 해병대를 용맹스럽지만 다소 무서운, 다가가기 힘든 모습으로, 혹은 간혹가다 술집에서 깽판치는 모습으로 그려졌던 반면, 미국은 자국의 해병대를 영웅화하여 묘사하여 국민들에게 미국의 우상,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는 존엄한 존재로 보여지는 것 같아 배가 약간 아팠답니다. 사실은 우리 해병대도 국민만을 위해 존재하는 군대인데 말이죠!



 
 

댓글